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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문禪門

허깨비와 같다.

 

일체가 허깨비 같은 줄 알라

 

 

 

『화엄경』에서 게송으로 말하였다.

 

 

세간의 갖가지 법

 

일체가 모두 허깨비와 같으니

 

이와 같이 알 수 있다면

 

그 마음 흔들릴 것 하나 없다

 

 

모든 업 마음에서 생겨나므로

 

마음이 허깨비와 같다 하니

 

이러한 분별을 벗어나면

 

모든 유정의 세계 두루 사라지리라

 

 

비유하면 솜씨 좋은 요술쟁이

 

온갖 모습 두루 드러내

 

부질없이 중생들 욕심 돋우지만

 

끝내 얻을 것 하나 없듯이

 

 

세간의 모습도 이와 같아

 

일체가 모두 허깨비 같으니

 

자성도 없고 생긴 적도 없으면서

 

갖가지 모습을 나타내 보이네

 

 

모든 중생을 제도시켜

 

일체법이 모두 허깨비 같고

 

중생도 허깨비 같은 줄 알게 하니

 

허깨비인 줄 깨달으면 중생도 없네

 

 

중생과 국토

 

3세의 모든 법

 

이와 같이 모든 것 남김없이

 

일체가 모두 허깨비 같네

 

 

허깨비로 만든 남녀의 모습

 

코끼리와 말과 소와 양

 

주택의 연못과 샘물

 

동산의 꽃과 과일 등등

 

 

지각(知覺)이 없는 허깨비들

 

머무는 곳도 없으니

 

끝내 적멸의 모습뿐이나

 

다만 분별 따라 나타나네

 

 

보살은 이와 같이

 

모든 세간에

 

일체법이 없다는 걸 두루 보아

 

모두가 허깨비인 줄 요달하네

 

 

중생과 국토는

 

갖가지 업이 지은 것이라

 

허깨비 같은 경지에 들어가서는

 

거기에 의지하고 집착할 것 없네

 

 

이와 같이 선교방편 얻어서는

 

적멸하여 희론이 없으니

 

걸림 없는 자리에 머물면서

 

큰 위신력을 두루 나타내네

 

 

- 명추회요 중에서 -

 

 

     실제로 허깨비와 같다는 것이

     분명해지면

 

     분별에 묶였던 마음은

     풀어지기 시작한다.

 

     분별을 하든, 하지않든

     일없는 일이 된다.

 

     분별을 하지않으려 애쓸수록

     번뇌는 더 날뛴다.

 

     근원을 알면

     본래부터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알 수 있는 것도 없는

     없는 것도 없는

     그!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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