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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문禪門

눈 앞에 펼쳐진 실상

 

법신을 모르고 법신을 강의하다

 

 

태원부 상좌가 양주 광효사에서 열반경을 강의하고 있

었는데 선객 한 사람이 눈에 갇혀 그 절에 머물고 있었

다. 강의하는 곳에 가서 청강하다가 법신의 현묘한 이

치를 널리 설명하는 데 이르러 선객이 불각 중에 그만

실소를 하고 말았다. 태원부 상좌가 강의를 끝내고 그

선객을 청하여 차를 마시면서 말하였다.

 

“제가 본디 생각이 짧아서 다만 글자만 의지하여 뜻을

해석하였는데 마침 이렇게 웃음을 사게 되었습니다.

바라노니 부디 가르쳐 주시기 바랍니다.”

 

선객이 말하였다.

 

“실로 제가 웃은 것은

좌주가 법신을 잘 몰라서였습니다.”

 

태원부가 말하였다.

 

“어떤 것이 옳지 못합니까?”

 

선객이 말하였다.

 

“좌주가 말하는 것이 옳지 않다는 것이 아니라 다만 법

신의 변두리만 말하고 사실은 아직 법신을 깨닫지 못

한 것을 보고 웃었습니다.”

 

태원부가 말하였다.

 

“이미 그렇다면 선객은 마땅히 저를 위하여 설명하여

주십시오.”

 

선객이 말하였다.

 

“제가 설명해드리는 것은 사양하지 않겠습니다만,

믿으시겠습니까?”

 

“어찌 감히 믿지 않겠습니까?”

 

“만약 그렇다면 좌주는 잠깐 강의하는 일을 거두시고

열흘 동안 방 안에 단정하게 앉아 고요히 생각하고 마

음을 거두어들이고 생각을 굳게 지키어

 

선과 악의 온갖 인연을 일시에 놓아버리십시오.”

 

태원부 좌주가 가르친 대로 한결같이 하여 초저녁에서

부터 새벽에 이르러 북 치는 소리를 듣고는 홀연히 크

게 깨달았다.

 

[사사로이 말하건대, 이것은 원오극근 화상이 닭이 난

간에 날아올라 홰를 치면서 우는 것을 보고 홀연히 크

게 깨달은 것과 일반이다.]

 

 

太原孚上座 在楊州光孝寺 講涅槃經 有一禪客

阻雪在寺 因往聽講 至廣談法身妙理 禪客 不覺失笑

孚 講罷 請禪客喫茶次 白曰某甲 素志狹劣 但依文解義

適蒙見笑 且望見敎 禪客曰實笑 座主 不識法身

孚曰何處 不是 禪客曰不道座主說不是 只是个說得法身

量邊事 實未證法身在 孚曰旣然如是 禪客 當爲我說

禪客曰我不辭說 還信不 孚曰焉敢不信 曰若如是 座主

暫輟講 旬日 於室中 端坐靜慮 收心攝念 善惡諸緣

一時放下 孚 一依所敎 從初夜至五更 聞鼓角聲

忽然大悟.

 

[私曰 此與圓悟勤和尙 見雞飛上欄干鼓翼而鳴

忽然大悟 一般]

 

 

강 설

 

태원부 상좌라는 스님이 광효사에서 『열반경』을 강

설한 인연으로 어떤 선지식을 만나 확연히 깨닫게 된

이야기이다. 강의하던 일을 멈추고 열흘 동안 방 안에

서 조용히 좌선하다가 새벽예불을 할 때 북을 치는 소

리를 듣고 법신의 진정한 의미를 확연히 깨달았다.

 

경전을 보면서 항상 마음은 문자를 따라다녔지만,강의

하던 일을 멈추고 조용히 좌선에 드니 경전의 내용을

마음으로 반조하게 되었다. 반조하는 일이 지극하여진

뒤에 들리는 북소리가 그대로 청정 법신의 소식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 것이다.

 

마치 소동파(蘇東坡) 거사가 깨달은 사례와 비슷하다.

그는 송나라 신종 원풍 7년(1084)에 황제의 명을 받고

황주를 떠나 새 부임지인 여주로 가는 도중에 여산 동

림 의 흥룡사 상총조각(常總照覺) 선사를 만나서 법문

을 청해 들었다.

 

상총 선사에게 “왜 유정설법(有情說法)만을 들으려고

하는가? 무정설법(無情說法)을 들을 줄 알아야 한다.”

라는 말을 듣고 다음 날 길을 가면서 무정설법이 무엇

인가를 골똘히 생각하였다.

 

그러다가 큰 폭포수가 굉음으로 쏟아지는 것을 듣고는

비로소 무정설법의 이치를 깨달았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오도송을 지었다.

 

 

“개울 물 소리는 곧 부처님의 장광설인데

산 빛이 어찌 청정한 법신이 아니겠는가?

 

밤이 되니 그 설법 8만 4천 게송이나 되는데

뒷날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일러 줄 수 있을까

 

溪聲便是廣長舌 山色豈非淸淨身

夜來八萬四千偈 他日如何擧似人

 

 

알고 보면 천지 만물과 산천초목과 두두물물이 모두가

그대로 완전무결한 진리 그 자체인데 그 사실을 알지

못하고 달리 다른 곳에 진리가 있다고 여기며 찾으려

는 그 생각 때문에 착각하고 있을 뿐이다. 태원부 상좌

도 그동안 『열반경』을 강의하면서

법신불이 따로 존재하는 것이라고 생각 하였던 것이다.

 

다른 방법은 없다. 오직 눈앞에 펼쳐진 실상에 눈을 뜨는 일밖에… .

 

직지 강설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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