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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문禪門

무소견(無所見)

 

어떤 것이 보는 바가 없는 것입니까?”

 

만약 남자나 여자  일체 색상을 보되  가운데에 사랑함과 미워함[愛憎] 일으키지 않아 보지못함과 같은 것이  보는 바가 없는 것이니라."

 

 

누구나 

중도를 정등각하지 못하면 

 

자연히 모든 생각이 양변에 떨어지게 되어, 무엇을   

사랑하는 생각이 나지 않으면 

미운 생각이 나고 

미운 생각이 나지 않으면 

사랑하는 생각이 나게 됩니다. 

 

 

그렇게 하여 

 생각의 굴레를 벗어나지 못하므로 

보는 바가 있게 되고 

여러 가지 소견이 붙게 되는 것이니, 

소견이 붙게 되면 

바로 보는 것이 되지 못합니다. 

 

그래서 

일체 경계를 대할  

 

 

 

사랑하고 미워하는 마음이  떨어져서 

중도의 마음이 나타나면 

이것을 보는 바가 없다고 하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보지 못함과 같다 하는 말을 듣고 

붉은 것이든지 푸른 것이든지 검은 것이든지  것이든지 이런 것을 분별할  없는 것이 아닌가 하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게 생각하는 것은 

단견(斷見)입니다.

 

 

 

일체 만상을 분명히 분별하지만 

분별한다는 생각이 절대로 없다는 것이니 

중생의 경계로는   없는 일입니다.

 

 

 

중생은 아무리 노력한다 하더라도 결국은 보는 생각이 있고 보는 물건이 있고 상대가 있어서, 

 

사랑하고 미워함이 생기지 않으려야 생기지 않을  없으므로, 자기도 모르는 가운데 변견에 떨어지지 않을  없습니다. 

 

그렇지만 

자성청정심을 증득하여 

일체망념이  없어지면 

 

중도의 정견이 나타나는 것이니, 

모든 것을 분명히 보지만 

실제로 보지 못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거기에 조금도 

마음의 동요나 분별이 없습니다.

 

이렇게 되어야만 

참으로 무생법인(無生法忍)이며 

머뭄이 없는 마음[無住心] 증한 것이지, 

 

그렇지 않고 다만 조금이라도 

분별이 따라가게 되면 

머뭄이 없는 마음이 아니고 

진여심(眞如心) 아니며 

진여대용(眞如大用) 아닙니다. 

 

그것은 

업식망상(業識妄想) 따름이니 

열반이   없고 

해탈이   없는 것입니다.

  

  - 돈오입도요문론 강설 -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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