즉색즉공(卽色卽空)
“색에 즉하고 공에 즉하며 범에 즉하고 성에
즉함이 돈오입니까?”
“그러하니라.”
問 卽色卽空하고 卽凡卽聖이 是頓悟否아
答 是니라.
여기서는 긍정적인 면에서만 하는 말입니다.
즉색즉공(卽色卽空)이란
색이 즉 공이고
공이 즉 색이라는
색과 공이 원융무애한 것을 말한 것이고,
즉범즉성(卽凡卽聖)이라는 것은
범부가 즉 성인이고
성인이 즉 범부라는 것으로써,
이는 범부와 성인이 무애자재함을
말한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색즉시공色卽是空 공즉시색空卽是色이며
범즉시성凡卽是聖 성즉시범聖卽是凡이니
돈오할 것 같으면 쌍차가 곧 쌍조가 되어서
원융무애하지 않으려야 않을 수 없습니다.
“어떤 것이 색에 즉하고 공에 즉함이며 어떤
것이 범부에 즉하고 성인에 즉한 것입니까?”
“마음에 물듦이 있음이 곧 색이요
마음에 물듦이 없음이 곧 공이며,
마음에 물듦이 있음이 곧 범부요
마음에 물듦이 없음이 곧 성인이니라.
또한 진공묘유이므로 곧 색이요
색을 얻을 수 없으므로 곧 공이니,
지금 공이라고 말한 것은
이 색의 성품이 스스로 공함이요
색이 없어져서 공한 것은 아니니라.
지금 색이라고 하는 것은
이 공의 성품이 스스로 색이요,
색이 능히 색인 것은 아니니라.”
問
云何是卽色卽空이며 云何是卽凡卽聖고
答
心有染이 卽色이요 心無染이 卽空이며 心有染이
卽凡이요 心無染이 卽聖이니라 又云 眞空妙有故로
卽色이요 色不可得故로 卽空이니 今言空者는
是色性이 自空이요 非色滅空이며 今言色者는
是空性自色이요 非色能色也니라.
마음에 물듦이 있다[心有染]’ 하니 이것은
생멸의 물듦이 있는 것이 아닌가 할지 모르나
이것은 생멸의 물듦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끊어지지 않고 있는 성품[不斷有性]’이란
변견에 떨어져 있는 성품이 아니며
유무(有無)의 있는 성품[有性]이 아니고
양변이 완전히 통한 중도의 있는 성품[有性] 이라고
하였듯이, 이 단에서는 돈오를 분명히 말하고 있으므
로 생멸의 뜻으로 하는 말이 아니라 중도의 뜻으로 말
하는 것입니다.
이 ‘물듦이 있다[有染]’는 것은
변견적인 생멸의 물듦이 있는 것이 아니라
진여묘용의 활동을 가지고 말하는 것으로써
묘유(妙有)의 있음[有]입니다.
이렇게
묘유의 있음[有]인 줄 알아야지
생멸의 있음[有]인 줄 알면 이 뜻을 모르는
사람입니다.
이렇게 ‘물듦이 있음[有染]’이란
묘유의 있음[有]인데 이것을 색(色)이라고
하는 것이니 이 색은 묘색(妙色)입니다.
앞에서도 여래묘색신(如來妙色身)이라는
말을 했는데 여기서의 이 색도 묘색을 말하는
것으로써
있음[有]이 곧 공이고
공이 곧 있음[有]인 중도의 색인 것입니다.
이것을 즉색즉공(卽色卽空)이라 한 것이니
차별적인 생멸의 있음[有]을 가지고 말하게
되면 색과 공이 둘이 되어 돈오라고 할 수 없고
깨달음이 아니며 중도가 아닙니다.
물듦이 있음[有染]과 물듦이 없음[無染]이
생멸의 있고 없음[有無]이 아니고
중도의 무애자재한 있고 없음[有無]인 줄 알면
범부와 성인이 서로 통하고
있음과 없음이 서로 통하는 것입니다.
진공묘유이기 때문에
색(色)이라는 것은 묘색이며
묘색이란 생멸의 색이 아니기 때문에
색을 아무리 찾아보려야 찾아볼 수 없다는
것입니다.
색을 찾아볼 수 있다면
이것은 생멸의 세계이지 묘유의 색이 아니며
중도의 색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공이란 진공의 공이요
있음[有]이란 묘유의 있음[有]이므로
공과 있음이 서로 융통자재한 것입니다.
‘공이란
색의 성품이 스스로 공함이요
색이 없어져서 공한 것이 아니다’ 함을
잘못 알게 되면 불교에 대해서 큰 착각을
일으키게 됩니다.
공이라고 해서
일체 색이 다 없어지는 것을 공이라고 하면
외도의 견해인 단멸의 공이 되고
중도정견의 공이 되지 못합니다.
색도
‘공한 성품’이 스스로 색이지
색 그 자체로서 색이 아니기 때문에,
여기서 말하는
‘능히 자체로써의 색[能色]’이라는 것은
생멸의 색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이해해야
즉색즉공이며 즉범즉성이니
이것은 양변이 완전히 떨어진 중도정견
곧 생멸변견이 아닌 무애자재함에서 말하는
것으로
이 중도정견을
불이법문(不二法門)이라 하기도 하고
묘법이라 하기도 하는 것입니다.
- 돈오입도요문론 강설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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