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다거나 다르다는 견해를 떠나야 한다
이理와 사事가 원융하게 소통되어
같은 것도 아니고 다른 것도 아니며
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니어서
변견邊見·사견邪見에 떨어지지 않아야
비로소 깨달아 들어갈 수 있다.
변견은
‘내 몸이 있다’고 아견我見을 일으킨 위에,
내가 죽은 뒤에도 항상 있다든가[常], 아주
없어진다든가[斷] 하는 어느 한 편에 치우친
견해를 말한다.
사견은
주로 인과의 도리를 무시하는 견해를
말한다. 온갖 망견妄見은 정리正理를
어기는 것이므로 사견이라 하는데, 특히
인과의 도리를 무시하는 것은 그 허물이
중대하므로 사견이라 한다.
이理는 분한分限이 없으므로
총체적으로 무변無邊이라 하고,
사事는 분한이 있으므로
유변有邊이라 한다.
만약 이법理法에 의지해
사법事法을 이루어서
이치의 성품이 완전히 감춰지면
무변이 그대로 유변이고,
사법이 모여서 이법으로 돌아가
현상의 모습이 완전히 없어지면
유변이 그대로 무변이다.
그러나 지금은 그렇지 않아
이법을 잃지 않고 사법이 나타나므로
무변의 유변이라 하고,
사법을 무너뜨리지 않고 이법이 나타나므로
유변의 무변이라 한다.
만약
같다 · 다르다,
같지 않다 · 다르지 않다,
같지 않은 것도 다르지 않은 것도 아니라고
단정하여 말한다면
모두 희론과 같은 것이어서
진여에 계합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삼무성론三無性論』에서 말하였다.
“다시 말해 희론이 없기 때문에
진실眞實이라 한다.
희론이 없다는 것은
상相 등에 대해서
같다거나 다르다고 하는
허망한 견해를 벗어났기 때문이다.
···(중략)···
만약 진여眞如가 상相 등과 다르다면
세 가지 잘못이 있다.
첫째, 이 진여는 상 등의 실체가 아니게 된다.
둘째, 관행觀行을 닦으면
상 등을 의지하여 방편으로 삼지 않고도
진여를 통달할 수 있게 된다.
셋째, 진여를 깨닫고도
상 등의 모든 법을 통달하지 못하게 되니,
서로 상관하지 않기 때문이다.
만약 진여가 상 등과 같다고 해도
세 가지 잘못이 있다.
첫째, 진여에 이미 차별이 없으므로
상 등에도 차별이 없다.
둘째, 상 등을 볼 때
그대로 진여를 보게 된다.
셋째, 진여가 상 등과 같이
청정하지 않다고 본다면
성인도 없고 해탈도 얻을 수 없으며,
열반도 없고
세간과 출세간의 다른 점도 없게 된다.
그러므로 같다거나 다르다는 등의
견해를 떠나 희론이 없기 때문에
변이變異가 없고,
변이가 없기 때문에 바로 진실한 성품이다.”
이로써
이理와 사事는 같은 것도 아니고
다른 것도 아니며,
있는 것도 아니고
공적한 것도 아니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 종경의 깊은 종지는
자재自在하고 원융圓融하다.
이것은
같게 하려면 같아지고
다르게 하려면 달라지며,
있게 하려면 있고
없게 하려면 없어진다.
다른 것이 같은 것을 장애하지 않고,
없는 것이 있는 것을 장애하지 않으므로
자재라 하며,
항상 같으면서 항상 다르고,
항상 있으면서 항상 없으므로
원융이라 한다.
또 구슬방울을 가지고 재주를 부릴 때
그 구슬이 공중에 머물지도 않고
땅 위에 떨어지지도 않으며
손안에 있지도 않아, 세 곳에 있지도 않고
한 곳에 머물지도 않는 것과 같다.
공중에 머물지 않는다는 것은
공관空觀에 머물지 않음을 비유한 것이고,
땅위에 떨어지지 않는다는 것은
가관假觀에 머물지 않음을 비유한 것이고,
손안에 있지 않다는 것은
중관中觀에 머물지 않음을 비유한 것이다.
이미 세 가지에도 머물지 않고
또한 한 가지도 성립시키지 않는다면
하나도 아니고 셋도 아니면서
셋도 되고 하나도 되니,
이것이 현묘한 이치이다.
만약 이와 같은 종지를 만나지 못한다면
보고 듣는 것이
모두 단견이나 상견에 떨어져
현묘한 것이 되지 못하나,
만약 종경에 깨달아 들어간다면
가는 곳마다 진실 아닌 것이 없으니
옛날에 알지 못했던 것을 이제 알게 되고,
옛날에 보지 못했던 것을 이제 보게 된다.
『대열반경大涅槃經』에서
“일심一心 안에서
5취신五趣身을 빠짐없이 나타낸다.
5취신五趣身 : 5취신은 5취에 유전하는
몸을 말한다. 5취는 5도五道를 말한다.
오도五道 : 도道는 중생이 업인業因에 따라
왕래하는 곳으로,
지옥·아귀·축생·인도·천도를 말한다.
무엇 때문인가?
이와 같은 『대열반경』의 세력을 얻었기 때문이다.
이것이 옛날에 얻지 못했던 것을
이제 얻게 되었다고 한다.
···(중략)··· 한 생각 중에
6취六趣중생의 마음을 두루 아는 것을
보살이 옛날에 알지 못했던 것을
이제 알게 되었다고 한다.”고 하였다.
- 명추회요 중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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